shutdown -s -t (설정과 취소하기)

PC에서 shutdown의 -s와 -t를 설정하거나 취소하는 방법을 안내하는 글



저처럼 컴퓨터를 켜두고 잠자리에 드는 습관이 있다거나, 어떤 작업을 실행해두었는데 작업이 완료될 때까지 자리를 지킬 수 없다거나, 기타 다른 이유들로 컴퓨터의 전원 세팅을 해주어야 할 순간이 있죠? 이럴 땐 shutdown -s -t 명령어를 사용하면 됩니다.



그럼 명령어는 어디에 입력해야 shutdown 설정이 되는고 하니, 명령 프롬프트 또는 실행 화면에 입력하면 됩니다. 다만 시간 세팅을 함께 해주어야 하는데, 아래 명령어를 입력하는 과정에 대한 세세한 내용을 엮었으니, 읽어보시면 될 것 같아요. 물론 shutdown 취소에 대한 정보도 엮었으며, 필요할 때 읽어보시면 될 듯합니다!



▼ 앞에서 얘기했듯이 실행 화면에 명령어를 적어주면 됩니다. 그리고 실행 화면은 [시작 버튼 + r]을 누르면 띄울 수 있어요.



▼ 명령어의 뒤에는 숫자를 적어주어야 하는데, 3600을 적으면 3600초 뒤에 PC가 종료되고, 1800을 적으면 1800초 뒤에 PC가 종료됩니다.



▼ 그리고 어떤 이유로 명령해둔 내용을 해제하고 싶다면, 하단 이미지처럼 a를 사용하면 됩니다. 간단하죠?



▼ 여담으로 자동 종료 기능을 자주 사용한다면, 전용 툴을 따로 구해두는 것이 편해요. 가벼운 툴을 원할 땐 아래 올려둔 파일을 받아주세요.




▼ 받은 파일은 압축을 풀고 실행하면 됩니다. 그럼 드롭 메뉴가 나오는데, 여기서 필요한 작업을 선택해주세요.



▼ 작업을 선택하면 메인 화면이 열릴 거예요. 그럼 세세한 시간을 수정해주면 됩니다. 명령어를 적는 것보다 훨씬 간편할 거예요.



대단한 내용을 담은 글은 아니었지만, 참고 수준은 될 수 있었길 바라며 저는 물러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