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픽셀 cm - 변환 방법

컴퓨터에서 일반적으로 사용하는 단위와 실물의 크기를 표현할 때 사용하는 일반적인 단위는 서로 다르기 때문에 PC에서 작업한 이미지를 출력했을 때 실제 크기가 어느 정도인지 가늠하는 것이 어려울 수 있습니다. 그래서 1픽셀 cm를 알아보려는 분들이 많은 것이겠죠? 보통은 2.5를 곱해주면 실제 크기를 가늠할 수 있다고 알려져 있는데 보다 정확한 값을 얻으려면 한 가지 항목을 더 추가해야 합니다. 그리고 추가해야 할 항목에 관한 내용은 아래 엮었으니 1픽셀 cm를 알고 싶다면 읽어주시기 바랍니다!



Pixel에서 2.54를 곱하고 그 결괏값에 DPI 수치를 나눠주면 cm가 나오게 됩니다. 즉, DPI 수치를 알아야 정확하게 변환을 할 수 있죠. 그럼 DPI 수치는 어디에 있는고 하니 이미지 파일을 마우스 오른쪽 버튼으로 누르고 속성을 클릭합니다. 그리고 상단의 [자세히] 탭을 누르면 가로와 세로의 DPI 수치가 나올 것입니다. DPI는 디스플레이 장치에서 1인치를 움직일 때 몇 개의 도트를 이동하는지 나타내는 수치인데 해당 값을 모르면 절대로 정확한 값을 찾아낼 수 없습니다.



어쨌든 DPI를 알아냈다면 [Pixel x 2.54 / DPI]를 계산하고 1픽셀 cm를 알아내면 됩니다. 혹시 더 간단한 절차로 결괏값을 알아내고 싶다면 [goo.gl/f1J6XQ]와 같은 계산을 해주는 웹 도구를 사용하는 것이 하나의 방법이 될 수도 있는데 모든 DPI 수치에 대한 값을 계산해주지는 않기 때문에 저는 그냥 직접 계산기를 두드리는 것이 더 좋다고 생각을 합니다!



여담으로 언급한 내용을 적용하며 단위를 바꿀 땐 소수점이 나타날 수 있는데 근사치를 원할 땐 아무래도 두 번째 자리까진 고려를 하는 것이 좋을 듯합니다. 그리고 두 번째 자리를 고려하더라도 실제 이미지를 출력했을 땐 조금의 오차가 발생할 수 있으니 결괏값은 참고 수준으로만 생각하는 것이 좋을 듯합니다.


각설하고 1픽셀 cm를 알고 싶을 때 진행해야 할 계산 과정을 적어봤는데 엄청난 고급 정도가 아니었고 대단한 방법을 알려드린 것도 아니지만 그래도 들러주신 분들께서 헛걸음을 하시는 일이 없도록 보탬이 될 수 있는 정보였길 바라며 저는 여기서 물러나도록 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