새로운 프로그램을 설치할 때 요구 사항을 맞출 수 있는 PC인지 체크를 하거나 성능을 높이기 위해서 메모리 확인을 해주어야 할 순간이 왕왕 있는데 컴퓨터에 장착되어 있는 장치를 확인하는 절차는 엄청 간단합니다. 물론 쉬운 방법이라 해도 내용을 알아야 적용을 할 수 있는데 이번에 설명을 위한 글을 엮었으니 혹시 필요했다면 아래의 글을 살펴봐주시기 바랍니다!
가장 손쉽게 확인을 할 수 있는 절차는 키보드 좌측 하단의 시작 버튼과 우측 상단의 'Pause Break'을 동시에 눌러서 시스템 화면을 띄우도 설치된 램 항목을 체크하는 것입니다. 그러면 사용하는 컴퓨터에 장착되어 있는 램이 얼마인지를 바로 체크할 수 있죠. 다만 이렇게 컴퓨터 메모리 확인을 하는 것은 규격을 알 수 없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그래서 규격에 대한 내용도 확인을 하고 싶은 분들이라면 컴퓨터 본체의 뚜껑을 열어서 메모리에 부착되어 있는 스티커의 내용을 확인하거나 전용 모니터링 프로그램을 써야 합니다. 혹시 모니터링 소프트웨어를 써서 컴퓨터의 사양을 체크해보고 싶은 분들이라면 'CPU-z'가 간편하며 공식 홈페이지인 'cpuid.com/softwares/cpu-z.html'를 찾아서 포터블 버전을 받고 압축을 해제해서 실행을 하면 됩니다. 어떤 조작 방법을 알아두어야 확인을 할 수 있는 것이 아니라 그냥 장치 정보가 나열되는 프로그램에 불과하니 실행을 한 뒤에는 'Memory' 탭을 클릭하기만 하면 됩니다.
각설하고 지금까지 컴퓨터에 장착되어 있는 메모리를 직접 확인할 수 있는 절차에 대해 간단하게 얘기를 해봤는데 엄청난 비밀을 알려드린 것도 아니고 대단한 내용이 담긴 것도 아니지만 그래도 확인을 하는 방법을 찾고 있었던 분들에게 보탬이 되었길 바라며 저는 물러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