파일 유형 바꾸기 형식 변경하기

간단한 파일에서 유형의 바꾸기와 형식을 변경하는 과정 안내



컴퓨터에 보관되어 있는 어떤 자료의 포맷이 적당하지 않은 상황이라면, 포맷 종류를 바꿔주면 됩니다. 물론 이런 작업을 할 땐 방법을 미리 알아두어야 해요. 다만, 제가 한 번에 모든 포맷에 대해 설명하고 파일 유형 바꾸기 과정을 안내하는 것은 무리가 있을 것 같습니다.



그래서 이번에는 파일 형식 변경의 가장 기본이라 할 수 있는 포맷 이름을 수정해주는 것에 대한 내용만 중점적으로 엮어보도록 할게요. 그저 폴더 옵션을 조금 다르게 설정하는 방법을 공유하는 것이 전부인 글이 되겠지만, 그래도 컴퓨터에서 파일형식 바꾸기를 하기 위한 최소한의 정보가 필요할 땐 참고해보실 수 있을 것입니다!



▼ 우선 작업 대상이 있는 폴더를 열어주세요. 저는 이미지 자료를 하나 준비해봤는데, JPG를 JPEG로 수정하는 작업을 해볼게요.



▼ 좌우간, 탐색기 화면이 띄워진 상태에서 상단의 보기 탭을 눌러주세요. 그럼 몇 가지 메뉴들이 나오는데, 여기서 하단 그림에 표시한 항목에 체크를 추가하면 됩니다.



▼ 이제 자료 이름에 포맷 이름까지 표시가 될 거예요. 자료를 선택한 뒤에 [F2]를 누르고, 포맷 부분을 수정해주면 됩니다.



▼ 포맷 이름을 수정하고 엔터를 누르면 대화 상자가 하나 나오는데, 종류에 따라 차이는 있지만, 일단은 [예]를 눌러볼게요.



▼ 이렇게 이름을 바꿔주면 포맷도 수정되는 것을 확인할 수가 있습니다.



▼ 다만, 동영상은 인코딩 툴을 써서 작업해야 하고, 이미지도 전용 툴을 써서 작업해야 데이터가 깨지는 일이 없어요.



이상입니다.